티스토리 뷰

일상/그냥 일기

ADAC 회원 가입

나실이 2013. 12. 21. 08:53

내일 뉘른베르크와 다음주 스트라스부르 방문을 앞두고 방금 ADAC 회원 가입 신청 했다. ADAC은 Allgemeiner Deutscher Automobil-Club e.V. 의 줄임말로 한국어로는 사단법인 독일 자동차 연맹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이후에 나오는 설명은 모두 위키피디아 참조) 뮌헨에 기반을 둔 독일과 유럽 최대의 자동차 운전자 클럽으로 회원수가 2012년 5월에 이미 1800만명 이상이었다고 하니 2천만명 돌파하는 날이 곧 오지 않을까 싶다. 


1903년에  Deutsche Motorradfahrer-Vereinigung (German Motorbiker Association)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으며 1911년에 지금의 이름으로 바꿨다고 한다. 회원 종류는 크게 보장 범위에 따라 독일 내에서만 가능Klassische ADAC Mitgliedschaft (44,50 유로/1년) 와 독일/유럽/전세계에서 가능ADAC Plus Mitgliedschaft (79,50유로/1년) 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두 종류의 멤버쉽 모두 돈을 조금 더 내고 파트너(배우자 또는 동거인)를 추가하여 Partner-Paket 을 가입 할 수 있다. 



* 상세 요금 설명 보기 


 영어) http://www.adac.de/mitgliedschaft/adac_membership/ 

독일어) http://www.adac.de/mitgliedschaft/tarife/



여기에 회원 가입을 하면 도대체 뭐가 좋냐??  출퇴근길에 또는 여행지에서 등등 운전하다가 또는 차량 관련 무슨 일이 생겼을 때 부르면 바로 달려와준다! 자동차 배터리가 나가서 안움직여도 와주고 고속도로에서 타이어가 구멍 나도 와서 교체해준다. 차량이 견인된 경우에도 와서 도와준다고 한다. 독일은 차량 견인비용이 꽤 비싼데 이것 때문에 ADAC 회원 가입을 하는 사람도 많다고 한다. 


그리고 헬기를 무려 44나 가지고 있어서 위급 상황시 언제든지 즉시 출동하여 신속하게 도와준다. 응급구조 제트기는 Plus 회원 및 ADAC 국제 여행자 보험 가입자들을 위해서 이용된다고 한다. 한 예로 2004년에 인도네시아에서 쓰나미가 발생 했을 때 독일인들 수천명을 구조했다고 위키피다에 나와있다. -> 이 대목보고 완전 놀랐다. 우와. 헬기가 독일에서부터 날아갔을 리는 없을 것 같고 독일 ADAC과 공조 시스템을 맺은 다른 기관이 인도네시아에 있어서 도와주지 않았을까 싶다. 아무튼 대단!!! 





ADAC 헬기! 

위급상황 발생시 언제든지 출동 !!! 






ADAC 을 부르면 저렇게 노란차를 타고 달려오는 데 저 사람을 Gelber Engel (Yellow Angel) - 노란 천사 - 라고 부른다고 한다. 위급상황 및 사고 발생시 당황스럽고 정신 없는 것도 문제이긴 하지만 결국은 '돈' 이 얼마나 드는지가 가장 중요한데 ADAC에 도움을 요청하면 1년 회원비 말고는 추가로 드는 게 없으니 진짜 천사라고 부를만 하다. 



어떤 사람은 오토바이로 돌로미티를 여행 도중 문제가 생겨서 해발 2000m 에서 ADAC을 불렀는데 노란천사가 출동하여 자기는 병원으로 옮겨주고  그 사이에 자기 텐트 정리 해주고 이태리 경찰하고 같이 망가진 오토바이 수거도 해서 2주 후에 집으로 오토바이를 가져다 줬다고 한다. 비용은? 0 유로 !! 이 외에도 문제 생겼는데 노란 천사가 와서 도움 받았단 얘기는 참 많았고 다들 강추를 날리며 그 이후로는 ADAC 없이 절대로 아무데도 가지 않는다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런데 진짜 그럴만하다. 나 같아도 계속 검색해서 보다가 마음의 결정을 내리고 바로 가입! 







이게 아마도 노란 천사 로고인듯 



        




찾아보니 플레이 모빌도 있다 우와!! 일반차만 있는 것은 아니고 비행기랑 견인 차까지도 있다. 




     


이 아저씨(?)가 노란천사 같다. 아우 진짜 귀여워 >_< 플레이 모빌 진짜 도대체 안나와 있는 게 뭐야?! 이 세상에(적어도 독일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은 죄다 플레이 모빌로 나와 있는 것 같다. 진짜 완전 평생 덕후 되게 만드는 플레이모빌 !!! (그치만 정작 나는 아직 한번도 사지 않았다 ㅋㅋㅋㅋㅋㅋㅋ 너무너무 사고 싶은데 한 두개만 사자니 감질맛 나고 제어가 안될 것 같아서 그냥 안사고 있다. 




멤버쉽은 클래식과 플러스 무엇을 들든 가족 전체 및 애완동물(!)까지도 적용되고 회원 본인이 현장에 없는 상황이어도 18세 미만 자녀까지도 적용 된다. 보장 범위를 독일과 독일 빼고 전부 중에서 어디를 할 지 정하고 나면 문제는 파트너를 추가 할 것이나 말 것이냐 인데 비용은 약 20유로 차이가 난다. 그냥 딱 봐서는 둘 사이에 도무지 다른 점이 안보이고 Partner-Paket 이 아니어도 가족들이 다 적용 되는데 도대체 왜 파트너 파겟이 있는것인지 궁금해서 짧은 독일어로 구글 번역기 돌려가며 이리저리 막 찾아본 결과 내 나름대로 내린 결론은 집에 있는 차량 명의자가 모두 한 사람이면 파트너 추가를 안해도 된다. 


예를 들어 유부남 홍길동씨는 자기 명의로 등록된 차가 한 대 있고 ADAC 회원 가입을 자기 이름으로 했으면, 홍길동씨 이름으로 등록된 차량을 운전하는 부인은 따로 가입안하고 그냥 남편 멤버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멤버쉽 적용이 회원 가입자 본인 + 본인 명의로 등록된 차량 기준 이라고 (혼자) 결론을 내본다. (한 가족 내에서만 가능하고 타인 적용 x) 그리고 회원 가입자 본인은 반드시 자기 명의로 소유한 차량이 아니어도 회사 차량이나 내가 빌린 차량 등 모든 차량에 멤버쉽 혜택 적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내 파트너(아내, 남편, 동거인)는 내 명의의 차량을 운전하다가 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만약 파트너 파켓을 하는게 맞는데 안했다면 걱정말고 그냥 20유로 내고 추가 신청하면 아주 간단히 해결되므로 막 취소하고 다시 해야하나 어쩌나 발 동동 구를 필요 없음)


그리하여 나는 수많은 고민 끝에 위와 같이 내린 결론을 바탕으로 올빠 이름으로 ADAC Plus Mitgliedschaft (79,50유로/1년)에 가입하였다. 인터넷으로 가입 가능하며 즉시 회원 번호 나오고 임시 회원증을 프린트할 수 있다. 가입할 때 은행 계좌 번호를 적는데 신청 완료 되고 나면 오른쪽에 임시 회원증이 뜨고 왼쪽에 Bitte drucken Sie das Mandat fuer den Bankeinzug aus und senden das Examplar unterschieben an den ADAC 이라고 나오는데 은행 계좌 자동이체 위임장(?)에 서명해서 보내라는 뜻이다. 그 밑에 보면 pdf 파일을 열어보면 이름, 은행 계좌번호 다 적혀 있으니 프린트해서 서명해서 보내면 된다. 



독일 사람들은 거의 다 회원 가입을 한다고 들었고 비용대비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으므로 왠만하면 가입하는 게 좋은 것 같다. 난 오늘에서야 했는데 그동안 별다른 일이 안생겨서 정말 다행이다. 여기는 워낙에 인건비, 서비스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그냥 1년에 80유로 내고 마음 편히 있는 게 낫다. 특히 우리는 자동차 관련 지식과 경험이 정말 전무한데, 예를 들어 갑자기 자동차 배터리가 나가서 시동이 안걸린다면? 엇? 어떻게 해야하지? 우왕좌왕.. 아니 그 이전에 시동이 왜 안걸리는지도 모를 것 같다.. 아무튼 이렇게 패닉에 빠졌을 때 노란 천사를 부르면 해결 된다는 거~!! 이걸 만약에 뭐 어디 정비소에 연락해서 사람을 부르면 별것도 아닌 일에 출장비 + 서비스비가 어마어마하게 나갈 듯.. 


그리고 ADAC 에서 내는 월간지 Mortor welt 라는 자동차 전문잡지가 있는데 자동차 테스트, 타이어 테스트, 부속품 테스트, 정비공장 테스트 등등 각종 테스트 정보가 있다고 한다. 그리고 잡지 뿐만이 아니라 각종 지도도 펴내고 여행 가이드북도 있는 것 같고 회원이 되면 여기저기 제휴 맺어서 할인 해주는 업체들도 있다. 제휴업체 중에 Betten rid 가 있어서 ㅋㅋ 조만간 여기서 이불커버나 식탁보 종류 살 생각이다. ㅋㅋㅋ 



이 정도면 됐나? 내가 알고 있는 내용은 대략 다 썼다. 그런데 다 쓰고 보니 나 정리 너무 못한다........뭔소리여 이게 도대체... 


쉽고 간단하게 설명하지 못해 죄송합니다 ㅠㅠ 그러나 네이버, 구글, 다음 다 암만 뒤져봐도 한글로 된 ADAC 회원 가입 관련 내용이 전혀 나오지를 않아서 혹시 궁금해할 사람에게 티끌만큼이라도 도움될까 싶어서 쓴 것이니 오다가다 이 글을 보신 분들 중 잘못된 내용이 있거나 하면 알려주세요!!!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